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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사태, 유심 정보 유출로 전 고객 무상 유심 교체 결정!

에또몽 2025. 4. 25.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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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한민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SK텔레콤에서 해킹 사고가 발생해, 2300만 명에 달하는 모든 고객의 유심(USIM) 정보 일부가 유출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많은 분들이 불안함과 혼란을 겪고 있는데요, SKT는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전 고객을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라는 전례 없는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SKT 해킹사태! 썸네일 이미지


4월 18일, SK텔레콤 내부 시스템에서 비정상적인 데이터 움직임이 포착되었고, 곧이어 악성코드가 발견되어 해킹 공격임이 확인되었습니다. 19일 밤에는 해커에 의해 고객 유심 정보가 유출된 정황이 드러났습니다. 유출된 정보에는 이동가입자식별번호(IMSI), 단말기 고유식별번호(IMEI), 유심 인증키 등이 포함되어 있어, ‘심 스와핑’ 등 🔴 2차 피해에 대한 우려가 커졌습니다.


특히 유심 정보는 문자 인증, 본인 확인 등 일상생활과 금융 거래에 직결되는 만큼, 많은 고객들이 “내 정보도 유출된 건 아닐까” 하는 걱정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과거 국내외에서 유심 정보 유출로 인한 금전적·사회적 피해 사례가 있었던 만큼, 이번 사태는 단순한 개인정보 유출을 넘어 국민적 불안을 불러일으켰습니다.

SKT 공식 사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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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T 해킹사태가 발생한 이유

SKT 해킹사태가 발생한 주된 이유는 내부 서버의 보안 취약점과 관리 미흡에 있습니다. 해커들은 SK텔레콤의 핵심 시스템인 ‘홈가입자서버(HSS)’에 리눅스 기반의 백도어 악성코드(BPFDoor)를 심어 침투했습니다. 이 악성코드는 네트워크 방화벽이나 탐지 시스템을 우회할 수 있어 탐지가 어렵고, 해커가 장기간 내부에 잠복하며 권한을 점진적으로 상승시키는 데 활용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동통신사 전반의 보안 관리가 부족하고, SKT의 경우 최근 정보보호 분야 투자가 줄어든 점이 보안 취약을 심화시켰다고 지적합니다. 또한, 서버 보안 체계가 부실했던 점, 최신 해킹 기법에 대한 대비 부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아직 정확한 침투 경로나 내부자 개입 여부 등 세부 원인은 조사 중이지만, 핵심 서버를 겨냥한 고도화된 해킹과 체계적 보안 관리 미흡이 이번 사태의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 고객들이 취할 수 있는 주요 조치

1. 유심(USIM) 무료 교체

  • 4월 18일 자정 기준 SK텔레콤 및 SKT망 알뜰폰 가입자(일부 워치·키즈폰 등 제외)
  • 시작일 : 2025년 4월 28일(월) 오전 10시부터
  • 장소 : 전국 T월드 매장, 공항 로밍센터
  • 절차 : 신분증 지참 후 방문, 초기 혼잡 시 예약 신청 가능
  • eSIM 포함 : eSIM도 무료 교체 가능
  • 비용 환급 : 4월 19~27일 자비로 유심을 교체한 고객은 비용 환급(7,700원)
  • 알뜰폰 : SKT망을 사용하는 알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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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 유심 복제나 불법 개통을 차단하는 유심보호서비스에 무료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이 서비스에 가입하면 타인이 유심 정보를 복제해 다른 기기에서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단, 가입 시 해외 로밍이 제한되지만, 상반기 내 로밍 이용이 가능하도록 시스템 개선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 무료 화면

3. 유심 비밀번호 재설정

  • 유심 비밀번호를 새로 설정하거나, 기존 비밀번호를 변경해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4. 금융 및 개인정보 모니터링

  • 혹시 모를 2차 피해(예: 심 스와핑, 금융자산 탈취 등)에 대비해 금융 거래 내역과 개인정보 변동 사항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SKT는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 인증시도 차단(FDS) 시스템을 최고 수준으로 강화하고 있을 것이며, 실시간 모니터링도 확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사고 이후 3일 만에 206만 명이 신규 가입할 정도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도 무료로 가입되고 있으니, 유심 교체와 함께 더불어 유심보호도하여 행여나 2차 발생에 대한 보호도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 사고관련 문의 SK텔레콤 고객센터 : 080-800-0577 또는 국번없이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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