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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발달지연검사 종류 | 베일리, 덴버, 웩슬러 검사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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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발달지연검사 종류 | 베일리, 덴버, 웩슬러 검사

에또몽e 2024. 6. 20. 2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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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이 늦은 영유아 아이들이 할 수 있는 발달지연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신뢰성 있는 검사 종류에 크게 베일리(Bayley), 덴버(Denver), 웩슬러(Wechsler) 검사 이렇게 세 종류가 있습니다.

 

발달지연검사 종류 및 방법
발달지연검사 종류 및 방법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Bayley scales of infant development : K-Bayley-Ⅲ)

검사대상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는 미국의 낸시 베일리 여사에 의해 개발된 검사로 생후 16일부터 42개월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인지, 운동 발달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발달검사 결과를 통계처리하여 아기의 발달상태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발달수치가 산출되는 검사입니다. 검사는 인지, 언어, 사회성, 운동, 적응행동 발달 영역에서 측정하고, 총 300문항 정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아이는 진료실에서 자연스럽게 장난감을 조작하면서 발달이 빠른 영역과 개발이 필요한 발달 영역을 측정하게 됩니다.

검사방법

검사자와 아이가 1대1로 마주하고 검사를 시작하게 되는데요, 장난감과 과제 등을 제공하여 아이가 반응하고 과제에 대해 어떻게 수행하는지 정도를 보고 평가합니다. 검사의 절차와 속도는 아이의 연령, 기질에 따라 다르게 진행합니다. 아동과 검사를 하면서 혹은 검사완료 후에 보호자에게 아이가 집에서의 놀이나 행동들이 어떤지에 질문하고 평가에 반영하게 됩니다.

검사항목

베일리검사 항목표
베일리검사 항목표

 

  1. 인지 발달검사
    놀이를 통한 인지를 측정합니다. 아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이를 통해 상징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전반적인 발달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에 사회적 상상놀이, 관계 짓기 놀이 등 다양한 놀이 능력을 평가합니다. 또한 아이의 기억과 자극에 대한 습관화 능력을 측정하는데, 예를 들어서 투명상자 앞면 입구를 통해 사물 꺼내기, 사물의 용도에 맞게 자신과 관련지어 놀이하기, 소리나는 장난감 누르기, 조각판에 조각 1개 맞춰보기, 막대꽂이판에 막대 모두 꽂기, 종 울리기, 사라진 사물 찾기, 숨겨진 사물찾기, 고리 늘어뜨리기, 병뚜껑 열기, 사물의 용도에 맞게 타인과 관련지어 놀이하기, 조각판 완성하기, 이야기 경청하기 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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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언어 발달검사
    수용언어와 표현언어를 분리하여  측정합니다. 수용언어 검사는 청각적 기민한 정도(눈치가 있는지), 단어 이해 능력 등을 평가합니다. 사람의 음성에 반응하기, 소리 나는 쪽으로 고개 돌리기 등의 활동이 포함됩니다. 또한 사물 명명하기, 대명사 혹은 위치 부사어(위, 아래, 옆) 이해하기 등의 능력도 평가합니다. 표현언어 검사는 사물 혹은 동작 그림 명명하기, 자신의 요구를 표현하여 소통하기, 질문에 적절한 대답하기 등으로 평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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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운동 발달검사
    소근육 운동과 대근육 운동을 분리하여 측정합니다. 소근육 영역은 눈동자의 움직임, 손과 눈의 협응 능력, 통제 능력을 평가합니다. 과자조각 집기, 병에 작은 과자조각 넣어보기, 연필 잡기, 낙서하기, 블로 쌓기(최대 5개), 검지손가락만 펴기(따봉), 동전 넣기, 레고 블록 끼우고 떼기, 수직/수평선 및 동그라미 따라 그리기, 블록 모방하기, 가위 쥐기 및 종기 자르기 등이 포함됩니다. 대근육 영역은 행동 평정 척도가 있는데, 주로 선 따라 앞으로 걷기, 한 발로 균형 잡고 서 있기, 혼자서 한 계단에 두 발씩 놓고 올라가기 및 내려가기, 공차기, 잡지 않고 옆으로 걷기(게걸음), 제자리에서 깡충 뛰기, 두발로 계단 뛰어내리기, 멀리 뛰기(10cm 이상), 뒤로 걷기, 한발로 균형 잡고 서 있기(2초 이상), 자세 모방하기 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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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사회정서 발달검사
    Greenspan의 사회-정서 성장 차트: 영아와 어린 아동을 위한 선별 검사지를 기반으로 하며, 감각 처리 정도를 함께 평가합니다. 출생부터 42개월까지 아동을 6단계로 구분하여 검사합니다. 세상과 타인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고 다양한 감각에 주의를 기울이며, 타인으로 부터 관심을 즐기는지 확인합니다. 보호자를 향해 웃고, 옹알이하며 긍정적인 정서를 보이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시도하고 제스처를 사용하는지 등에 대해서도 확인합니다. 자신의 의도나 감정을 전달하고자 표현을 하는지 여부 등에 대해서도 관찰합니다. 상상놀이를 하지만 현실과 구분 지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놀이를 통해 평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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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적응행동 발달검사
    아이의 독립적인 활동을 위해 적절한 수준으로 행동하는지 평가한다. 의사소통, 학령 전 학업 기능, 자기주도 놀이 및 여가, 사회성, 지역사회 이용, 가정생활, 건강과 안전, 자조기술, 운동기술 적응행동 전 영역을 검사합니다.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영역으로 나뉘어 평가합니다.

검사결과

발달지수를 평균 100과 표준편차 15를 환산한 점수로 또래 아이와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통계를 냅니다. 발달지수가 110점 이상은 평균 상, 90~109점은 평균(정상 발달), 80~89점은 평균 하, 70~79점이 경계선, 69점 이하는 매우 지연으로 나뉩니다. 이 발달지수의 분류는 아이들의 상대적인 지수이므로 각 병원의 척도와 통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저의 아동 베일리 검사 결과 예시입니다. 참고 바랍니다.

 

베일리검사 결과표


덴버 발달선별검사(Denver Development Screening Test : K-DDST-II)

검사대상

발달 지연이나 발달하는 과정에 문제가 의심되는 유아들을 선별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검사 대상은 생후 2주부터 만5세 12개월(6세)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합니다.

검사항목

덴버검사 항목표
덴버검사 항목표

 

총 4개의 항목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개인-사회성 발달(22문항), 미세 운동 및 적응 발달(27문항), 언어 발달(34문항), 운동 발달(27문항)로 110문항으로 구성됩니다.

 

  1. 개인-사회성 발달 항목
    아이가 타인과 관계를 인지하고 상호작용하며 자기 자신을 돌볼 수 있는지 자가 간호 능력을 평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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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미세 운동 및 적응 발달 항목
    눈과 손의 협응 능력과 손을 이용하여 물건을 집기, 그림 그리기 등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작은 물체의 조작과 문제 해결능력을 검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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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언어 발달 항목
    명령을 듣고, 수행하고 자발어를 통해 말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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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운동 발달 항목
    앉기, 걷기, 뛰기 등의 대근육 운동 검사를 시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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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버검사지

 

검사도구

빨간색 털 실뭉치(직경 약 10cm), 건포도, 손잡이가 가느다란 딸랑이 장난감, 2.5cm 나무토막 8개 (빨간색 , 파란색 , 노란색 , 초록색 등), 입구직경 1.5cm 작은 유리병, 작은 종, 공, 연필

검사의 장점 및 주의할 점

✔ 장점

  1. 뚜렷한 증세는 없으나 발달장애 가능성이 있는 아동을 선별할 수 있다.
  2. 주관적으로 장애가 의심되는 아동의 객관적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3. 고위험군 아동을 추적, 선별할 수 있다.
  4. 검사도구가 많이 필요로 되지 않고, 방법도 간단하므로 검사시간이 짧다.

✔ 주의할 점

  1. 지능검사가 아니고 선별검사이므로 적응 능력이나 지능을 정확히 측정할 수는 없다.
  2. 학습장애, 언어장애, 정서장애와 같은 문제에 대하여 전문가의 주의를 환기시킬 수는 있지만, 정확한 진단이나 신체검사를 대체할 수는 없다.

웩슬러 유아 지능검사(Wechsler Scale of Intelligence : K-WPPSI-Ⅳ)

검사대상

유아의 인지능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성장한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검사이다. 만 2세 6개월 ~ 7세 7개월 유아를 대상으로 하고, 전반적인 지적 능력을 나타내는 전체 IQ와 특정 인지영역의 지적 기능을 볼 수 있는 내용을 제공합니다. 해당 내용은 유아 지능검사 위주로 다루고 있지만, 아동용 지능검사(6~16세)와 성인용 지능검사(16~64세)도 있다고 합니다.

검사항목

아래와 같이 15개의 소검사 항목과 지표점수로 나뉩니다.

 

웩슬러 검사 항목표
웩슬러 검사 항목표

 

지표점수는 최고점수 160점, 최하점수 40점으로 나뉘고, 한국형 웩슬러 검사에서 130점 이상을 받게 되면 흔히 말하는 영재라고 불립니다. 지표항목은 기본항목과 추가항목으로 나뉘는데 언어이해지표, 시공간지표, 작업기억지표, 유동추론지표, 작업기억지표, 처리속도지표입니다. 추가항목은 어휘습득지표, 비언어지표, 일반능력지표, 인지효율성지표로 나뉘게 됩니다.

 

이러한 발달검사를 통해 나의 아이의 발달이 상대적으로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파악 후 조기에 개입하여 발달을 끌어올릴 수 있게 도와줍니다. 영역에 따른 척도가 나오므로 각 영역에서 늦는 부분을 추려내어 개입을 하면 됩니다. 아직 영유아 시기에 발달이 느린 것을 조기 발견하게 되면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일반 아동들과 조금 다르게 특수교육대상이나 도움반을 보낼 수 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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